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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개념과 종류)

by Marah Ton 2021. 9. 10.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개념과 종류)




요즘 신문이나 뉴스에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다뤄지고 있는데 정확히 메타버스가 뭔지 개념잡기가 힘들더라구요. 오늘은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VR((Virtual Reality)로 잘 알려져 있는 가상현실보다 한단계 더 확장된 개념으로 이용자가 메타버스 안에서 직접 아바타를 통해 전 세계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더 나아가 업무, 학습, 쇼핑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언뜻 게임 아바타와 비슷한 것 처럼 보이지만 게임처럼 한정적이고 완전한 가상의 공간이 아닌 메타버스 속의 아바타는 현실세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 존재하는 가수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똑같이 만날 수 있고 현실세계의 브랜드들을 메타버스에서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공간의 차이만 있을 뿐,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삶이 크게 다르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이전에는?

메타버스의 개념를 보면 기존에 우리가 알고있던 혹은 들어봤던 여러 기술들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모여 메타버스를 이루기 때문에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몇 기술들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증강현실

현실 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보여주어, 사용자에게 시각, 청각, 촉각을 포함한 여러 가지 감각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한때 열풍이었던 포켓몬 고 게임이 대표적인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핸드폰을 이용하여 3차원 가상물체인 포켓몬스터를 실제로 채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구분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라이프 로깅

사물 혹은 사람의 하루를 기록하여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혹은 GPS를 통하여 정보를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을 만들기 위하여 현실의 나를 편집하여 공유함으로써, 현실 세계와는 다른 또 다른 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거울세계

현실의 세계를 그대로 복제하여 만들어진 가상의 세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은 현실에 있는 수많은 식당들은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대표적인 거울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핸드폰 어플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식당의 정보를 확인하고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또한 '뉴럴 네트워크'로 불리는 거울세계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도로의 정보를 가상의 세계로 옮겨 AI 자율 주행 학습에 이용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가상세계

현실 세계와는 다른 또 다른 공간과 시대, 문화적 배경을 창조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닌텐도 게임 '동물의 숲'은 사용자가 무인도를 가꾸며,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과 서로 교류를 하는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여 많은 사람과 게임 안에서 사회적 관게를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대통령 후보였던 조 바이든은 가상의 세계인 '동물의 숲'에 선거캠프를 꾸려 선거인단을 초대한 적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종류

 

 

1. 로블록스(ROBLOX)

로블록스(Roblox)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게임을 다른 사용자가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입니다. 다시 말해, 게임 개발 및 공급을 하는 동시에 소비를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로블록스 사용자라면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이용하여 누구든 자신만의 개성있는 게임을 만들고 그 게임을 다른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게임을 만들고 그것을 플레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로블록스에서는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아바타 역할을 캐릭터를 장식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은 물론, 새롭게 만들어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의 유행으로 어린 학생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자 자연스레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현실세계의 일상들이 메타버스 속으로 점차 스며들게 되었습니다. 몇몇 어린이들은 로블록스를 이용해 서로 소통하는가 하면 생일파티를 열고 친구들을 초대하기도 합니다.

 

 

 

 

 

 

 

 

제페토 (ZEPETO)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국내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얼굴인식을 통한 아바타 생성이 가능하고 그 아바타를 이용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거나 플랫폼 내의 다양한 가상현실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개성있게 바꿀 수 있는 표정이나 포즈, 패션스타일 등의 모든 요소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것들을 직접 만들어 플랫폼 내에서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페토에는 SNS 기능이 있어 이용자들이 서로 문자나 음성, 이모티콘 등으로 교류할 수 있으며, 가상세계 안에서 함께 모여 게임을 하거나 현실세계에도 존재하는 가수들의 공연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히 제페토는 국내외의 유명 브랜드나 연예계획사와의 제휴를 통해 플랫폼 내의 여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어스2 (Earth 2)

어스2는 '구글 어스'를 기반으로 한 가상세계의 지구에서 부동산을 사고 파는 플랫폼입니다. 가상의 지구를 10x10m, 즉 100㎡의 크기로 분할 한 뒤 이를 부동산화 하여 거래하고 세계의 유명한 랜드마크는 물론이고 청와대나 국회의사당 같은 국내의 주요 건물들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거래에 사용되는 돈도 가상화폐가 아니라 미국달러로 현실세계의 화폐로 가상세계의 부동산을 구입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본컨셉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 한 점, 그리고 투자금액의 현금화가 간단하지 않은 점에서 타 메타버스 플랫폼들 보다는 쉽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 앞으로 메타버스 기술이 더 발전되고 상용화 된다면 더 많은 사용자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이프랜드, 디센트럴랜드, 게더타운 등의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있고 앞으로는 더 많은 플랫폼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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