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민/캐나다 이민하기

캐나다영주권 진행상황 확인방법 : IRCC 전화 하기

by Marah Ton 2021. 7. 8.
캐나다영주권 진행상황 확인방법 : IRCC 전화 하기

 

 

 

 

내 영주권 진행상황이 궁금하거나 문제가 생겼을때 신청자가 IRCC와 연락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웹폼(Webform)을 이용해 메일을 보내는 방법과 전화를 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웹폼은 비교적 자세하게 문의할수 있고 첨부파일을 이용해 부가설명이나 증명을 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즉각적인 답변을 들을 수 없고 2주이상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화문의는 궁금한것을 실시간으로 묻고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캐나다 영주권 진행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IRCC에 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RCC 번호 및 운영시간

  • +1 888-242-2100
  • Mon - Fri 
  • 8am - 4pm 로컬타임

주중에만 운영을하고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중요한 것은 로컬타임이라는 것입니다. 보통 이런 콜센터 운영은 동부시간을 기준으로 하는데 IRCC 콜센터는 본인이 전화를 거는 지역시간 기준입니다. 동부던 서부던 상관없이 8시에 맞춰서 전화를 걸면 됩니다.

 

 

 

 

전화하기 전 준비할 것

  • 이름
  • 생년월일
  • 주소
  • 신청한 영주권 스트림
  • Application Number
  • 전화번호
  • 이메일주소
  • 에이전트(대리인) 정보
  • 질문 할 내용

본인 확인 차 위에 쓰여진 것들을 전부 물어볼 수도 있고 몇가지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정보를 말해준다 하면 보통 예전 비자신청등을 위해 에이전트가 입력해 둔 정보일테니 대리인의 정보라고 말해주면 됩니다. 질문 할 내용들을 미리 생각해 놓으시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질문을 할 때 3~5분정도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IRCC 전화하기

  1. IRCC 전화걸기 +1 888-242-2100
  2. UCI를 알고 있다면 : press 1
  3. UCI 입력하기
  4. 불러주는 숫자가 맞다면: Press 1
  5. Application update: press 1
  6. Status of your application: press 1
  7. 이미 PR을 신청했다면: press 2
  8. Application number가 E로 시작한다면: press 2
  9. 문자를 제외한 Application number 입력하기
  10. 불러주는 숫자가 맞다면: press 1
  11. 태어난 년도 입력하기(YYYY)
  12. 불러주는 숫자가 맞다면: press 1
  13. Check application: press 1
  14. 상담원 연결을 원하면: Press 0

2021년 7월 7일 기준이며, 안내멘트나 순서는 주기적으로 바뀝니다.

 

현재 기준 총 14단계를 거쳐야 상담원 연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거쳐 0번을 누른다고 해서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높은 확률로 통화량이 많아 다시 시도해 달라는 멘트를 듣고 전화를 끊김 당할 수 있습니다. 사전정보를 핸드폰 키패드를 이용해 모두 입력하고 난 후 상담원이 연결되면 다시한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사람이 녹음한 듯한 음성이 나올때는 번호를 눌러서 건너뛰기를 할 수 없습니다. 기계음성이 나올때는 가능 하지만 초반 전화를 걸어서 첫번째 질문 UCI를 알고 있느냐를 물어볼 때 까지 듣고 있어야 하는 시간은 현재 기준 약 2분 50초 가량입니다. 이 시간동안은 우리가 아무리 1번을 눌러도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아마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운 좋게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다고 해도 약 한시간 내외동안 대기해야 하며 본인확인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기위해서는 이 정도 기다림은 신청자들에게 아무것도 아닐겁니다. 왜냐하면 IRCC에 전화를 해야 할때는 무언가가 정말 궁금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뿐이니까요. 

 

웹폼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복잡하지 않은 질문, 예를들어 영주권 진행상황, 에는 전화를 추천합니다. 만약 언어적인 문제가 걱정되신다면 영주권 신청할 때 요구되었던 최소 영어성적을 가지고 계셔도 충분히 상담원과 상담할 수 있습니다. 

물론 IRCC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무조건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상담원들도 업데이트 된 자료를 보고 읽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된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내용정도는 신뢰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보러가기

 

▶▶ 영주권 서류누락으로 IRCC 전화 후기

 

▶▶ [TR to PR 타임라인] IRCC에 진행상황 물어보기

 

▶▶ 캐나다 영주권 GCMS(gnote) 도착 (서류누락)

 

▶▶ [영주권 승인] 0715 Express Entry 타임라인

 

▶▶ [TR to PR 타임라인] 영주권 승인

 

▶▶ 캐나다 영주권 PR 카드 타임라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