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민/캐나다 이민하기

캐나다 영주권 받은 후에 해야할일 (SIN, CRA, 은행 등등)

by Marah Ton 2021. 8. 24.
캐나다 영주권 받은 후에 해야 할 일 (SIN, CRA, 은행 등등)

 

 

 

이제 PR카드까지 받았다면 서류적으로 해줘야 할 일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인 SIN을 새로운 번호로 재발급받는 것을 시작으로, 이 SIN을 기반으로 해서 가입하거나 발급받았던 모든 것들을 변경해야 합니다. 오늘은 캐나다 영주권을 받고 난 후 어떠한 일들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SIN 재발급

SIN 재발급은 꼭 PR 카드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CoPR 레터로도 신청가능합니다. SIN은 Service Canada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Service Canada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편으로 보내기 때문에 SIN을 받기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신청했을 때 약 일주일 후에 SIN을 받았습니다. 오프라인은 당일에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Service Canada에서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21.08.04 - [캐나다 이민/캐나다 이민하기] - 캐나다 영주권 취득 후 SIN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캐나다 영주권 취득 후 SIN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캐나다 영주권 취득 후 SIN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영주권 승인 후 CoPR을 받고 최종적으로 PR 카드를 받기 전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SIN 업데이트를 하는 것인데요. 캐나다 영주

canadagogo.tistory.com

 

 

 

 

 

2. 모든 거래 은행에 SIN 업데이트 하기

캐나다에서 은행 어카운트를 열려면 SIN이 필요했고 기존의 SIN으로 오픈된 모든 은행에 바뀐 SIN을 알려줘야 합니다. 저는 Major은행 1개와 온라인은행 1개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두 군데만 업데이트를 하면 되지만, 만약 은행을 여러 군데 이용하고 있다면 각각의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지점이 있는 은행이라면 따로 약속 잡을 필요 없이 텔러에게 바로 SIN업데이트하고 싶다고 말하면 되고,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탠저린 같은 은행은 메일로 일을 처리하면 됩니다. 

 

추후 RRSP나 TFSA를 사용하고 싶다면 얼른 바꿔주는게 좋겠지요. 저는 당장은 지금 이용 중인 은행에서 계획이 없기 때문에 은행 근처를 지나갈 일이 있으면 변경하려고 합니다. 

 

 

 

 

 

3. 고용주에게 변경된 SIN 알려주기

일을 시작했을때도 회사에 SIN을 알려줬었기 때문에, SIN이 변경되었다면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연초에 받게 되는 T4에 SIN이 포함되기 때문에 바로바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헬스케어 업데이트 하기

주마다 헬스케어를 부르는 이름이 다르지만 제가 살고 있는 BC 주는 MSP라고 합니다. 이 또한 SIN을 이용해 가입을 했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PR 카드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더라도 서명한 CoPR레터로도 변경 가능합니다. 기존의 9로 시작하는 SIN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고 새로운 SIN이 적용된 MSP카드는 우편으로 도착하는 데에 6주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할 예정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2021.08.24 - [캐나다 이민/캐나다 이민하기] - 캐나다 영주권 받은 후 MSP 업데이트하기

 

캐나다 영주권 받은 후 MSP 업데이트하기

캐나다 영주권 받은 후 MSP 업데이트하기 캐나다 영주권 받은 후에 해야 할 일들이 몇가지 있는데 오늘은 그 중의 하나인 MSP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SP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canadagogo.tistory.com

 

 

 

 

5. CRA 계정 새로 만들기

새로운 SIN을 받고나서 CRA에 로그인을 시도하면 하면 되지 않습니다. 기존의 SIN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CRA에 처음 가입할 때처럼 새로운 Security Code를 받아서 입력해야 합니다. 새로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기존의 세금보고를 했던 자료들이 그대로 넘어옵니다. 

 

 

 

 

 

 

 

 

 

 

6. 기타

아이가 있다면, 학교와 교육청에 영주권자로 신분이 변경된 것을 알려줘야 한다고 합니다만 저는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패스합니다. 

 

BC주에서 사용하고 있는 BCID와 운전면허증은 유효기간이 많이 남아있다면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2025년은 되야 만료되어서 일단은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국민연급을 납부했던 분들은 해외 영주권을 취득하면 국민연금을 일시불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건 득도 있지만 실도 적지 않은 부분이 있어 현재 고려중이고 아마 계속 예치해 두는 방향으로 갈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보러가기

 

▶▶ Express Entry 영주권 승인 타임라인

 

▶▶ 캐나다 영주권 비용 총 정리

 

▶▶ 캐나다 영주권 비용 줄일 수 있는 방법

 

▶▶ [캐나다 은행추천] 프로모션으로 추가 수입 만들기

 

▶▶ 캐나다 백신여권(백신접종증명) 신청하기

 

▶▶ 캐나다 영주권 PR 카드 타임라인

 

 

 

반응형

댓글